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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 게임 모듈을 통한 "Nihongo"배우기 : Umino Tae 교수와의 인터뷰

실험실을 방문합시다!

모두, "도쿄 외교 연구 대학 슬롯 게임 모듈"를 알고 있습니까? 이것은 발음, 대화, 문법 및 어휘의 4 가지 모듈을 통해 도쿄 외국 연구 대학에서 공부할 수있는 27 개 슬롯 게임를 배울 수있는 도구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 안에는 "일본어"모듈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 모듈 개발자 중 하나 인 Umino Tae 교수와 대화 할 수있었습니다 일본어 모듈 개발의 역사, 현재 일본어 교육 자료 개발 상태, 일본어 교육 및 교재 개발의 "미래"를 간단히 살펴보십시오

면접관 : Ichikawa Naohisa (국제 일본 연구 학부 2 년째, 홍보 관리 사무실 학생보고 팀)

-당신의 전문 분야와 연구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내 연구 분야에는 제 2 슬롯 게임 습득 이론, 응용 슬롯 게임학 및 일본어 교육이 포함됩니다 특정 연구 주제에는 교실 외부의 제 2 슬롯 게임, 자율 학습 및 자체 연구, 해외 공부 중 2 차 슬롯 게임 습득, 라이프 스토리 연구 방법 및 멀티 모달 이야기 연구 방법이 포함됩니다

외국어는 교실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실 밖에서 배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차에서 영어를 듣고, 앱에서 단어를 배우고, 유학생이라면 일본에서 파트 타임으로 일하는 동안 일본에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라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일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교실 연구 밖에서는 학습자들이 주로 교실 밖에서 슬롯 게임를 배우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이 분야에 대한 나의 원래 관심은 일본 재단에서 제작 한 "일본어 기본 I, II, II"라는 교육 자료를 만들었을 때였습니다

내가 학생이었을 때, 당시 선생님이 도움을 주었지만 점차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웃음) 이것은 해외, 주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를 대상으로하는 일본어 학습을위한 자체 학습 자료이며 비디오 자료 및 교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드라마 "양과 일본 사람들"을 바탕 으로이 책은 학생들이 초보자를위한 문법, 어휘 및 대화 표현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미국, 호주, 캐나다 및 기타 지역에서 방송되었으며 중국과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방송되었습니다 나는 1990 년대 후반부터 2000 년대까지 약 10 년 동안 그렇게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자들은 그것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우리는 한때 학습자들이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학습 전략 (전략)과 슬롯 게임 학습 및 교재 (신념)에 대한 생각 방식 이러한 자료를 사용하여 교실에 참석하지 않고 주로 스스로 배우는 학습자는 당시 자립자를위한 자체 학적 신념과 전략은 그다지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교실 외부의 다양한 교재와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 및 자율 학습에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미디어는 다르지만 자기 학습을위한 것이 었으므로 일본어 모듈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에 접근함에 따라 이야기 연구 방법과 복합 이야기 연구 방법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멀티 모달 이야기 연구 방법은 슬롯 게임뿐만 아니라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비슬롯 게임적 형태로 구성된 이야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2019 년에 저는 전 세계 15 개국의 연구원들과 공동 저술 한 "다국어 생활을 시각화하는 것 : 더 이상"이라는 책을 공동 저술했습니다 이 책은 다국어 또는 다국어 스피커의 세계를 멀티 모달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책입니다 이 컨텐츠는 인터뷰와 같은 슬롯 게임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국어 스피커 및 제 2 슬롯 게임 학습자가 찍은 사진 및 비디오뿐만 아니라 자화상 및 작품을 만든 사진 및 비디오를 분석하고 슬롯 게임 습득 프로세스 및 자신의 관점에서 정체성의 변화에 대한 다각적 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나는 최근에 이것을하고있다

Umino 교수의 책의 예

슬롯 게임 모듈 개발

-여기에서 모듈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당신은 개발자로서 문법 및 대화 모듈에 관여하므로 일본어 모듈 개발에 어떻게 참여했는지 알려주십시오

원래 슬롯 게임 모듈은 5 년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 인 "슬롯 게임 운영을 기반으로 한 슬롯 게임 정보 센터", 2002 년부터 2006 년까지 교육, 문화, 스포츠, 과학 및 기술부의 프로젝트 인 5 년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로 시작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로 채택되었습니다 내가 참여한 이유는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프랑스어 전문가 인 Kawaguchi Yuji 교수가 저에게 다가 갔을 때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슬롯 게임학, 슬롯 게임 및 정보 공학의 세 가지 분야를 결합하여 슬롯 게임 연구 및 슬롯 게임 교육을 돕고 있으며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우리 대학의 독특한 특징 인 다국어 교육을위한 허브를 만드는 것이 었습니다

개발 당시 모듈은 17 개 슬롯 게임였습니다 17 개 슬롯 게임에 대한 동일한 프레임 워크 아래 교육 자료를 만드는 것은 웅장한 프로젝트 였으므로 모든 슬롯 게임 교사는 동원되었습니다

슬롯 게임 모듈 정보 세션 (2004)

Kawaguchi 교수의 목표는 베테랑 교사뿐만 아니라 젊은 교사와 대학원생도 참여하고 젊은 인재를 개발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게 내가 당시 젊은이였던 이유입니다 (웃음)

나는 일본 모듈을 만들었을뿐만 아니라 당시 젊은 학생이었던 Hayashi Toshinari 교수와 함께 프로젝트의 실제 인력의 일원이기도했습니다 국제 허브를 만들기 위해 해외 출판사로부터 영어로 책을 출판하여 결과를 공유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영어 심포지엄을 보유하는 사명도있었습니다 London University에서 학위를 취득한 후 영국과 유럽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어렸고 영어로 의사 소통하고 교재 개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일본어 모듈에 관한 회의 프레젠테이션 (당시 나가사키 외국 연구 대학교, 마츠 모토 츠 요시시 및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에서 나가사키 대학교 외교 대학교의 대학원생 및 현재 특별 강사)

-일본 모듈이나 기억에 남는 이벤트를 개발할 때 독창적 인 아이디어가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대화 모듈에는 40 개의 공통 기능을 기반으로 27 개의 슬롯 게임가있어 슬롯 게임에서 여러 슬롯 게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소개"단위에서, 일본어의 소개 장면 (아래 이미지 왼쪽)과 이미지의 소개 장면 (아래 이미지의 오른쪽)을 이미지에 표시된 것처럼 슬롯 게임를 넘어서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통 프레임 워크를 갖는 것이 도움이되지만,이 프레임 워크 내에서 일본의 독창성을 이끌어내는 방법도 고려해야합니다 일본 대화 모듈에서, 우리는 일본인들이 일본인의 독창성으로 소중히 여기는 사계절을 통합하고 대화 표현과 주제에 포함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본어 모듈은 대학생의 주요 목표이기 때문에 4 월부터 3 월까지의 학년 달력을 기반으로 계절에 대한 감각을 통합했습니다 봄에는 학교에 가고, 수업 등록 및 인증서를받는 것으로 시작하며, 여름이 다가 오면 여름 방학, 여행 계획 및보고로 계속됩니다 가을, 예술 및 학교 축제, 3 월에는 감사 파티, 고용 및 마지막 단위는 졸업식으로 끝납니다 또한, 우리는 학습자 가이드를 만들고 사람들이 대화에 나타나는 관련 표현과 사회적, 문화적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나머지는 양과 일본인들이 캐릭터를 설정하고 약간의 이야기를 만드는 경험을 기반으로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배우로 나타났습니다 당시 대학원생이었던 유키 마츠 히데 교수 인 아라 카와 요헤이 교수와 아베 아라 타 교수 도이 쇼에 출연했다 프로젝트가 다른 슬롯 게임의 교사와 대학원생과 같은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의자가 약간의 스토리 라인을 제공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일본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일본어 모듈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그 강점 중 하나는 다국어 교재라는 것입니다 일본어는 많은 슬롯 게임 중 하나이며, 동일한 프레임 워크에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슬롯 게임로 일본어"의 관점에서 일본어를 상대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 대학의 강점이며, 국제 일본 연구 학부의 현재 개념과 일치합니다 또한 일본 모듈의 다국어 버전이있어 영어 및 중국어와 같은 다양한 슬롯 게임를 통해 일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나는 처음 일본어로 그것을 만들어 우리 대학에서 가르치는 다양한 슬롯 게임로 번역했습니다 이 다국어 접근 방식은 우리 대학의 또 다른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화 모듈 장면 1 (인사)

두 번째 강점은 모듈 식 교육 자료이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체 포함 단위로 구성된 교육 자료이므로 대화 모듈의 40 단위는 처음부터 순서대로 수행 할 필요가 없으며 원하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음, 대화, 문법 및 어휘의 네 가지 모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발음에 관심이있는 경우 발음 모듈 만 사용하여 발음을 검토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폰과 태블릿에서 모바일 학습을 배울 수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쉽고 무료입니다 (LOL) 나는 그것이 매우 귀중한 교육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2003 년 2 월부터 2021 년 2 월까지 액세스 상태

이것은 2003 년부터 2021 년까지 슬롯 게임 모듈 사용의 그래프로, 당시 프로그래머 Umeno Takeshi가 제공했습니다 이것을 살펴보면 이제 원래보다 더 많이 사용됩니다 온라인 학습은 Covid-19 Pandemic으로 인해 퍼져 나갔으며,이 상황과 일치하는 학교에서 태블릿이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 요구에 매우 적합한 교육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통신 인프라와 장비가 마침내 모듈이 상상했던 세계를 따라 잡았다 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은 시대보다 앞서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뉴스 사이트에 실 렸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반면에, 일본어를 마스터하거나 초보자에서 고급 수준으로 체계적으로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다른 교재도 사용해야합니다 내용의 관점에서, 콘텐츠는 초보자 수준의 문법 및 어휘로 제한되므로 사람들이 기본에 관심을 갖도록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그러나 발음이나 악센트를 제대로 배운 적이없는 일부 고급 수준의 사람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대학의 유학생들로부터 모듈의 내용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할 수있는 부품이 있으면 어느 수준에서든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본어 모듈은 주로 유학생, 특히 대학생을 대상으로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원래는 주로 대학생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특히 대화 모듈은 대학생을위한 것이지만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일하는 성인과 주니어 및 노인 고등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이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Kana와 Kana를 쓰는 방법"및 "Kanji를 쓰는 방법"과 같은 어휘 모듈이 있습니다 Kana와 Simple Kanji를 쓰는 방법을 배우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젊은이들이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전에 말레이시아의 멀티미디어 대학교에서 초대되었으며 멀티미디어 사용의 예로 말레이시아 회의에서 발표했습니다 그 당시, 나는 일본 교사로부터 현장에서 가르치고있는 일본인 교사들에게, 특히 비 원어민 연사들에게 유용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비 원어민 연사가 일본어를 가르 칠 때, 때때로 일본어 자체를 연구하거나 직접 연습 할 수있는 교육 자료로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예를 들어, 발음 모듈을 사용하여 일본어로 악센트를 점검합니다 그러한 자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래에 일본어 모듈을 포함한 일본어 학습을위한 교재 개발에 대해 생각하십니까?

시간이 계속 바뀌면서 그 시대의 사람들이 변화하는 시간을 사용하고 적합한 리소스를 업데이트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본질은 매체 일뿐 만 아니라 묘사 된 장면과 정보도 구식이 될 것이므로 이러한 점도 업데이트해야합니다 반면에, 교재가 만들어지면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고 매우 어렵 기 때문에 기존 교재에만 의존하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의 최신 원료는 정보의 새로운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학습자가 자신이 준 자료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요구에 따라 자원을 결합하여 자체 학습을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청취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사람들은 애니메이션과 드라마를 사용하고 일본어 능력 테스트를하는 사람들은 문제 책을 사용하고 Kanji 학습을위한 Kanji 교육 자료와 앱을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교육 자료만으로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 기 때문에 학습자가 다양한 자원을 결합하여 마스터하기 위해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나의 마지막 질문입니다 일본어 모듈을 어떻게 활용 하시겠습니까?

나는 각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고 싶은 방식으로 그것을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유학생 학생들이 일본 대학 생활에서의 대화에 대해 배우거나 해외 교사가 일본어를 가르치거나 슬롯 게임학에 관심이있는 사람들이 통제 슬롯 게임 관점에서 다국어를 비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그것을 사용하고자하는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고 싶은 곳과 원하는대로 그것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웃음) 이 교육 자료의 진정한 장점은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후

슬롯 게임 모듈에 "일본어"섹션이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이것을 생각했을 수도 있고, 도쿄의 외국어 대학이 일본에 대한 과정을 가지고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슬롯 게임를 배우는 것은 일본인의 외국어 학습에만 국한되지는 않지만 일본어 교육을 해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일본어 교육"의 관점에서, 그것은 원어민 인 일본인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그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연구 분야로 변모합니다 이번에는 Umino 교수가 "슬롯 게임 모듈"을 통한 일본어 교육에 대한 이러한 관점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우리는 일본인이 실제로 세계의 슬롯 게임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국제 일본 연구 교수는 많은 국가에 뿌리를 둔 국제 학생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쿄 외국 연구 대학에는 국제 환경에서 일본과 일본어와 같은 분야를 파악할 수있는 곳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Umino 교수 와이 인터뷰를 수행하는 데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면담 자 : Ichikawa Naotoshi (국제 일본 연구 학부 2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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