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푸엔 x 슬롯 사이트진: 지속가능성 연구에 대한 다양한 관점 ~박사과정 공동 지속가능성 연구 전공 슬롯 사이트들과의 인터뷰~
연구실을 방문하자!
우리 대학의 환경 학생 동아리 "Tafuene"은 학생들에게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환경 문제에 대한 지식을 심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슬롯 사이트진과의 일련의 인터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도쿄외국어대학교(이하 '도쿄외국어대학교') 박사과정 '지속가능성 공동 연구 전공'이 진행하는 교육 및 연구의 현황과 전망을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교직원과의 인터뷰를 실시했습니다 학과장 타케우치 신이치 슬롯 사이트와 학과를 담당하는 나카야마 치카코 슬롯 사이트, 사토 치즈코 슬롯 사이트, 데마치 카즈에 부슬롯 사이트가 지속 가능성의 정의, 연구 방식, 도쿄 농업 기술 대학(이하 "농업 기술 대학") 및 전기 통신 대학(이하 "전기 통신 대학")과의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각자의 관점에서 발표했습니다 가능합니다
인터뷰 참여 교사/프로필
타케우치 신이치 슬롯 사이트(이하 "타케우치"라고 함)학부시절 저는 국제사회학부에서 국제협력이론을 담당했습니다 그의 전문 분야는 아프리카 연구이며, 특히 중앙아프리카 지역의 정치와 갈등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7년 도쿄외교대학에 부임하기 전, 경제개발연구소에서 약 30년간 아프리카 연구에 종사했다
나카야마 치카코 슬롯 사이트(이하 "나카야마"))학부생으로서 저는 국제 사회학과에서 글로벌 연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도쿄외국어대학교에서 근무 경제사상사, 사회사상사를 전공 인간 사회와 자연계의 대사적 관계에서 본 '광범위하게 정의된' 경제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 공동 연구 전공에서 강의와 학생지도를 하고 있다
사토 치즈코 슬롯 사이트(이하 "사토"라고 함)2025년 4월 도쿄외국어대학교에 입사했습니다 이전에는 경제개발연구소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정치와 사회를 연구했습니다 그의 전문 분야는 아프리카 지역 연구이며 특히 토지 문제와 이민/난민 연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학부에서는 국제협력이론을 가르치고, 1학기에는 국제인구이주론을, 2학기에는 난민보호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데마치 카즈에 부슬롯 사이트(이하 "데마치"라고 함)내 전문분야는 거시경제학입니다 국제사회학부에서는 국제경제학을 가르칩니다 그는 지속가능성 연구 합동부에서 개발경제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는 경제 실증 연구에 중점을 두고 개발과 관련된 광범위한 분야에 지침을 제공합니다
인터뷰어: Tafuene
- 스즈키 마유코 (국제 사회학부 중부 유럽 지역/폴란드어, 3학년)
- 요시나리 시즈쿠(국제사회학부, 오세아니아 지역/1학년)
- 다나카 버트 아이샤 마리(국제 사회학부 남아시아 지역/우르두어 2학년)
- 류아유미(국제사회학부, 아프리카지역/2학년)
- 미야시타 키사 (국제사회학부 동남아시아지역 2/태국어 2학년)
- 스즈키 미레이(언어문화학부, 동남아시아 지역 2/베트남어 2학년)
────'지속 가능성 공동 연구 전공'이라고 하셨는데, 이 전공에서 '지속 가능성'은 어떻게 정의되나요?
타케우치 지속가능성 연구는 'SDGs'와 다릅니다 SDGs는 유엔 총회가 내린 정치적 결정에 지나지 않습니다 지속가능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 학생이 주의 깊게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칠게 말하면 사회와 경제, 환경이 어떻게 붕괴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지를 뜻한다 나의 경우 연구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지만, 학생들은 각자의 주제를 바탕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폭넓은 틀로서 어떻게 하면 사회가 무너지지 않고 계속 굴러갈 수 있을지,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등 실천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데마치 제 전공은 개발경제학입니다 그래서 저에게 있어 '지속가능성'은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정의입니다 UN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고전적인" 정의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발전은 경제 발전과 자연 및 지구 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지 여부로 정의됩니다 우리는 지속가능성이란 지역 사회 자원(물, 토양, 숲 등)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미래 세대가 사용해도 품질이 저하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현재의 경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나카야마 저도 경제학에 깊이 관여하고 있어서 데마치 슬롯 사이트님과 공통점이 있지만 이론과 사상의 관점에서 경제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생태계가 직면한 위기 상황을 고려하여, 우리는 넓은 의미의 경제가 지속가능할 수 있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자원은 오랜 기간 축적되었지만, 우리는 그것을 고갈시키기 위해 자연을 이용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원래의 상태로 복원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자연환경에 영향을 준 역사가 있습니다 지속가능하다는 것의 의미는 다음 세대에게 무엇인가를 물려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자연의 스트레스 속에서 인류사회가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속 가능성이란 특히 남반구와 같이 영향이 가장 큰 지역에서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다"는 철학으로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토 나는 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다음 세대가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미래를 꿈꾼다 우리가 특히 관심을 갖는 것은 '관계'입니다 인간과 식물, 동물 등 다른 종들 사이에도 관계가 있고, 인간사회에는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도 관계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관계를 무너지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지속가능성의 기초라고 믿습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는 일본어로 '지속가능성'으로 번역되는데, 슬롯 사이트님들의 강연을 듣고 보니 '파산하지 않기 위해', '살아남기 위해' 등 좀 더 넓은 의미를 갖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나카야마 補足してりと、私が指導していuru社会人院生には企業などに勤めていuru人もいましが、企業に あけり 「사스 테이나비리티」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연구자들이 다루는 지속가능성의 개념적 개념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기계가 정지된 후 가능한 한 빨리 생산 라인으로 복귀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다고 간주되며 생산성에 기여하는 효율성과 비즈니스 연속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회사의 지속 가능성과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때로는 모순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지속가능성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조금 더 깊이 파고들면 의미와 우선순위에 모순이 있고 결코 단순한 주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교사들은 지속가능성을 가르칠 때 어떤 내용에 특히 중점을 두나요?
타케우치 박사과정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강의 형식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우리 강사들은 학생들이 개별 지도를 통해 연구 주제를 함께 학습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나는 네 개의 박사학위 논문을 감독했는데, 모두 매우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식량 문제를 다루는 이라크 출신의 학생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아프리카, 특히 시에라리온과 케냐에서 비즈니스와 인권 문제에 종사한 일본인입니다 세 번째 사람은 가봉 출신으로 가봉과 나이지리아의 석유 추출과 관련된 회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네 번째는 나미비아 출신으로 10대 여학생의 임신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학생들은 각 주제에 대해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논리가 일관성이 있는지, 문제 설정과 답이 적절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일을 주로 담당합니다 박사과정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가르쳐진다'는 의미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마치 개발이나 환경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 학생들은 '전기차가 좋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다' 등 이해하기 쉬운 주제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고, 우리 스스로도 그것에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의 이면에 있는 복잡한 구조입니다 전기차를 생산하려면 희귀 광물이 필요하며, 이는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 채굴되는 경우가 많아 환경 오염, 인권 문제, 심지어 분쟁까지 일으키고 있습니다 어느 한 부분만 보고 '지속가능하다'고 판단하기보다는 글로벌 시스템의 맥락에서 진정 지속가능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제가 지도하고 있는 베트남 학생들은 메콩강 삼각주 지역의 환경 문제와 그 지역 주민들의 삶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메콩강은 여러 나라를 가로질러 흐르기 때문에 한 지역만 보면 본질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저는 항상 학생들에게 더 넓은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가르칩니다
나카야마 학생들이 감독했습니다 2명은 일본인, 1명은 세네갈인입니다) 최초의 일본인 학생들은 석탄산업이 끝난 후 남겨진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지금은 화석연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여겨지지만, 한때 석탄 산업은 경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바탕으로 우리는 야마구치현의 작은 옛 탄광 마을의 노인들과 인터뷰를 실시하고 생활 이야기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지역의 변화를 계획했습니다 두 번째 일본인 학생은 나가노현 사쿠 지역에서 선진의료복지사업, 인구감소 진행, 외국인 기술실습생 수용 등의 현황을 고려하여 복지의 지속가능성을 누가, 어떻게 지지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세네갈 학생들은 도시 길모퉁이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들의 삶과 경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00명이 넘는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삶을 지원하는 비공식 경제가 SDGs 프레임워크와는 다르지만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 전공의 수업은 논문 지도 외에도 실무 학습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또한 물 문제 전문가를 초청하여 영어로 설명을 들으며 산책하면서 하천의 수질을 조사하고 주변의 동식물을 관찰하는 현장조사도 실시했습니다
사토 올해 4월에 막 시작해서 올해 하반기부터 수강생을 받기 시작했어요 현재 저는 세 명의 학생을 지도하고 있는데, 이들의 연구 주제는 모두 지속 가능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세 사람 모두 아프리카 출신이며, 유학생은 각각 나이지리아, 지부티, 모잠비크 출신입니다 나이지리아의 한 학생은 석유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지역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지역의 현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석유회사와 파이프라인을 대상으로 파괴적인 행위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 배경과 의미를 탐구한다 지부티 학생들은 자국의 정치 체제를 공부합니다 이웃 국가인 소말리아에서는 1991년 이후 분쟁이 지속됐지만, 유사한 인종 구성을 지닌 지부티에서는 분쟁이 없었다 이러한 차이의 이유를 탐구하면서 우리는 그것이 정말로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국가인지, 아니면 단지 정부의 탄압을 통해 유지되는 피상적인 수준의 안정에 불과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모잠비크의 한 학생은 여성이 식량 안보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연구 프로젝트에서 저는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도록 지시합니다
────공동지속가능성연구전공은 농업기술대학교와 전기통신대학교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세 대학 중 도쿄외교대학이 각각 말씀하신 지속가능성 문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타케우치 전기통신대학, 도쿄농공대학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마다 시스템과 관심분야가 다르고, 슬롯 사이트와 학생의 관계도 매우 다릅니다 도쿄외국어대학교는 좋든 나쁘든 비슷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와 문화를 가진 대학들과 교류하면서 도쿄외국어대학교만의 독특한 관점과 사고방식, 연구 포지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도쿄외국어대학에서는 항상 넓은 시야에서 사물을 보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특정 지역을 깊이 살펴보는 동시에 글로벌 맥락에서 그 의미를 고려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 대한 이해가 인문학, 특히 도쿄외국어대학교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대학에서는 각 전문분야의 깊이가 더 강조되고, 맥락의 폭에 대한 인식이 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맥락에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쿄외국어대학교가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데마치 농업기술대학교와 전기통신대학교는 모두 환경기술 관련 기술분야를 전공한 슬롯 사이트진과 학생이 많은 과학대학이다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보는 것과 받아들이는 방식이 전혀 다르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기술과 관련하여 과학 교사들은 기술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래에 무엇을 의미할지에 대해 그다지 강조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사회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로 사회적 맥락에서 사물을 생각해야 하는 위치에 있지만, 기술적 지식을 갖춘 교사나 학생들과 함께 논의를 함으로써 서로의 관점을 보완하고 더 깊은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다양한 전문성의 교차점에서 생각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카야마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기술의 발전과 이론적 모델의 구축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를 사회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는 사회과학, 인문계 전문가와의 협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술을 구현한다는 것은 '어디에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라는 매우 큰 질문을 수반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기술이라도 아프리카의 시골 지역에 도입되는지, 일본의 도시 지역에 도입되는지에 따라 의미와 영향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자연과학계 연구자들은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아직 고민하고 있습니다 반면, 인문사회과학 연구자들은 기술이 어떻게 삶의 풍요로움에 기여하는지,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상상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서로 보완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기술의 사회적 구현에는 많은 자금이 필요하지만, 그 자금은 특정 방향이나 목적으로 투자되는 경우가 많으며 반드시 지속 가능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 충분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규모로 사업화할 수 있는 기술은 도쿄외국어대학 슬롯 사이트진이 강조하는 '사회의 지속가능성' 개념과 모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토 아직 반년 정도밖에 안 왔기 때문에 깊이 논할 만큼 관여는 부족하지만, 인문학, 사회과학의 입장에서 우리가 제시할 수 있는 것은 '기술이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라는 관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회는 결코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한 지위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기술이 '누구에게', '어떻게' 유용한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의 질문을 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믿습니다
────교사의 직위와 전문 분야에 따라 지속가능성을 이해하는 방식이 크게 달라진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슬롯 사이트님들의 진행과 연구 관점, 학생들이 직면한 문제와 관점에 대해 조금이나마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도쿄외국어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은 사회 전체의 가치관과 생활 방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도쿄외국어대학교와 지속가능성 연구 합동부가 수행해야 할 사명이며, 우리도 환경, 사회, 국제관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오늘 우리가 들은 내용은 우리에게도 훌륭한 학습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전파함으로써 내 지식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늘 귀한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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